2017. 11. 13. 13:09

퀵타임 플레이어(QuickTime Player)는 macOS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앱으로, 동영상 재생 및 편집 기능을 지원한다.

그 중 필자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은 동영상 녹화 기능. 유튜브에 업로드한 (그리고 이 블로그의 일부 포스팅에 삽입되어 있는) 필자의 동영상들은 모두 퀵타임을 이용하여 녹화한 동영상이다.

퀵타임 플레이어가 제공하는 녹화 기능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새로운 동영상 녹화 : FaceTime 카메라로 현실의 화면(주로 셀카)을 녹화하거나, iOS 기기를 연결해 iOS의 화면을 녹화할 수 있다.


- 새로운 화면 기록 : macOS의 화면 전체 또는 일부를 녹화할 수 있다.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지만, 그 중 화면 녹화의 경우 문제점이 하나 있으니... 기기 소리의 녹음은 제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퀵타임 화면 기록의 오디오 옵션을 살펴봐도 마이크 이외의 항목이 없다. 


물론 아예 방법이 없는 건 아니고,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운드 입출력에 기기 소리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다. 이전에는 이를 위해 Soundflower를 사용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먹통이 되어버렸다. 업데이트도 몇 년째 끊긴 상태니 이제는 죽은 서비스라고 봐도 무방하겠지. 하이 시에라 업그레이드에 맞춰 공지를 갱신한 걸 보면 아직 사용은 가능하고, 필자의 맥에서만 안 되는 듯하다. 예전에 삭제했다가 재설치한 적이 있는데 혹시 그거 때문인가;


하여 Soundflower의 대용으로 찾은 것이 iShowU Audio Capture이다. 본래 iShowU 계열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확장 프로그램인 것 같지만, 굳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가 아니라도 사용 가능하다. 설치 방법은 링크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여기서 재차 설명하지는 않겠다. 


설치 후 사운드 옵션에서 출력 기기를 iShowU Audio Capture로 설정하고


퀵타임 화면 기록의 오디오 옵션에서도 iShowU Audio Capture를 선택하면 화면 녹화와 동시에 오디오 녹음도 가능하다. 


iShowU Audio Capture 설치 후 테스트 녹화. 소리가 잘 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오디오 녹음 문제는 해결했지만, 아직 문제가 남아 있는데... 필자는 해당 영상을 녹화하는 동안 아무 소리도 듣지 못했다. 본래 스피커/헤드폰이 받았어야 할 사운드 출력 데이터를 확장 프로그램 쪽으로 전달하는 바람에 정작 스피커/헤드폰으로는 소리가 안 나오게 된 것.

이 문제는 약간의 설정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하다. 


우선 오디오 MIDI 설정을 연다. MIDI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왼쪽 아래의 + 버튼을 눌러 다중 출력 기기 생성을 선택하면 왼쪽의 오디오 기기 목록에 다중 출력 기기가 추가되고


다중 출력 기기를 선택한 뒤, 내장 출력과 iShowU Audio Capture의 '사용' 항목에 체크를 해 준다. 


이후 사운드 설정에서 출력 기기를 iShowU Audio Capture 대신 다중 출력 기기로 설정하면 동영상 녹화를 하면서도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퀵타임 쪽의 설정은 iShowU Audio Capture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혹시 저 '다중 출력 기기'라는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거나, 이미 다른 다중 출력 기기를 사용하고 있어 헷갈릴 것 같다면


오디오 MIDI 설정에서 기기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이름을 바꿀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Posted by 멍충한 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