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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내용 보강 및 수정
시작하며
뿌요뿌요 시리즈가 e스포츠 판에 발을 들이게 된다면 어떨까?
지금이야 세가 게임즈 공인 뿌요뿌요 대회인 '뿌요뿌요 컵' 과 '뿌요뿌요 챔피언십' 이 존재하지만, 해당 대회들이 처음으로 개최된 것은 2018년 4월이다. 컴파일이 뿌요뿌요 시리즈를 처음 공개한 시기는 물론이요, 컴파일 도산 후 세가가 뿌요뿌요 시리즈의 판권을 가지게 된 시기부터 따져봐도 비교적 최근의 일인 것이다. 뿌요뿌요의 e스포츠화를 바라는 목소리는 뿌요뿌요 컵 및 챔피언십의 출범 이전부터 꾸준히 있어왔으나, 세가는 뿌요뿌요를 e스포츠화 하는 데 별 관심이 없었다.
세가의 무관심으로 인해 뒤틀려 버린 뿌요러들의 열망. 이로 인해 이후 뿌요계에 엄청난 충격을 선사하는 일이 일어나게 되는데… 바로 '매지컬 스톤 사건' 이다.
뿌요뿌요의 e스포츠화에 대한 염원, 그리고 무관심한 세가
2012년 6월, 쿠마촘(くまちょむ), ALF, kamestry 등 뿌요계에서 이름을 날리던 뿌요러들을 주축으로 일본 뿌요 연맹이 발족하였다. 일본 뿌요 연맹은 뿌요뿌요 시리즈의 인지도 상승 및 다양한 계층으로의 보급, 경기성 확립, 전통과 문화의 보전을 목적으로 내세웠으며, 주요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2020년 현재 다양한 타이틀 및 룰이 존재하는 뿌요뿌요지만, 그 중에서도 하나를 꼽으라 하면 대부분의 뿌요러들이 뿌요뿌요 2를 선택할 것이다. 뿌요뿌요 시리즈의 전성기를 이끈 타이틀이자, 뿌요뿌요의 대전 요소가 완성된 시점이니 말이다. 실제로 일본 뿌요 연맹의 주 활동 무대도 아케이드 판 뿌요뿌요 2였고, 뿌요뿌요의 경기화 및 제도 확립도 뿌요뿌요 2가 중심이었다.
이렇듯 많은 뿌요뿌요 코어 게이머들이 뿌요뿌요 2의 부흥을 꿈꾸었으나, 일본 뿌요 연맹의 발족 이후 세가의 행보는 코어 게이머들의 염원과는 아무 관련도 없는, 아니 오히려 반대되는 것들 뿐이었다.
1) 2013년 4월 : 뿌요뿌요!! 퀘스트 발매. 뿌요뿌요 IP를 이용하여 만든 모바일 게임이지만, 전통적인 뿌요뿌요 시리즈보다는 오히려 퍼즐앤드래곤과 유사하다.
그렇게 코어 게이머들의 불만히 서서히 쌓여가는 가운데, 어느덧 2016년이 되었다...
'매지컬 스톤' 공개
- 일본 뿌요 연맹의 발족 이후, 자신의 제안을 통해 제 1회 AC뿌요通 A급 리그를 개최하게 되었으나, 이것만으로 뿌요 연맹이 목표로 하던 뿌요뿌요 시리즈의 경기성 확립이 가능할 지 고민하게 됨
그렇게 통일왕좌전은 종료되었고, 매지컬 스톤은 뿌요계에서 그야말로 '핫 이슈' 로 떠오르게 된다. 그동안 수요만 있고 발매는 없던 PC판 뿌요뿌요임은 물론이요, e스포츠화까지 노리고 있다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반응일 것이다.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그동안의 세가의 행보는 코어 게이머들의 바람과는 거리가 있었기에 긍정적인 반응이 더욱 많을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러나 이후의 전개는 결코 유쾌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공식적인' 허가는 없었으나...
- 게임의 룰은 특허의 보호 대상이지만, 뿌요뿌요 시리즈를 발매할 때 컴파일은 뿌요뿌요의 특허를 출원하지 않았다. 설령 출원했더라도 시기상 이미 특허가 만료되었을 테니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매지컬 스톤의 개발을 공식적으로 허가한 적 없다고 해도 세가 측에서 뭔가 조치를 취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며, 실제로 허가 관련 주장을 부인한 것 이외에 별다른 대응이나 언급은 없었다. 물론 매지컬 스톤이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뿌요뿌요 시리즈와 차별화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으며, 그렇기에 매지컬 스톤의 발매가 도덕적으로 올바른가 하는 문제에서는 여전히 자유로울 수 없겠지만.
하지만 이러한 도덕성 문제는 앞으로 이야기할 내용과 비교하면 애교로 보이는 수준이다.
끊이지 않는 논란들
직접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으나, 현금거래에 관여하는 기업과 게임 개발사의 대표가 동일한 시점에서 현금거래 수익이 매지컬 스톤 개발에 사용되었음이 확실한 상황. 뿌요뿌요의 e스포츠화를 목표로 한다는 사람이 이를 더러운 돈으로 실현하려 한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였다. 설상가상으로 레소 본인이 트위터를 통해 현금거래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면서 논란에 기름을 부어버린다.
현금거래 건보다는 덜하지만 역시 만만치 않은 문제가 있었는데, 바로 2016년 2월 17일 창단한 뿌요뿌요 2 프로게임단, 사무라이 프론티어 게이밍(Samurai Frontier Gaming, 이하 SFG)이다. SFG의 초기 멤버는 아래의 6명으로, 당시 기준으로는 올스타즈라 불러도 손색 없을 라인업이다.
뿌요뿌요 프로게임단이 매지컬 스톤의 문제랑 무슨 상관인고 하니, SFG를 창단한 주식회사 FanGames의 대표 또한 레소였다. 다시 말해, 프로게임단 멤버가 개발사 소속인 것이나 다름 없는 셈이다. 매지컬스톤 발표 당시 수익의 20%를 상금으로 환원하겠다고 했는데, 뿌요뿌요 기반 게임인 매지컬 스톤의 대회에 SFG가 빠질 리가 없을 테고, 저 라인업이라면 SFG 멤버가 상위권을 거의 독점할 테니 결국 대부분의 상금이 개발사에 다시 회수될 것이다.
파국
selva (블로그)
momoken (블로그)
요우캉 (블로그)
그렇게 2016년 4월 8일, SFG는 해체하게 된다. 그리고 2주 뒤인 4월 22일, 매지컬 스톤 역시 서비스를 종료하게 된다.
이어서 5월 22일, 일본 뿌요 연맹이 활동 중단을 선언하였다. 경영진을 포함하여 적지 않은 수의 회원이 매지컬 스톤 사건에 연루되어 있었으며, 이것이 이후 뿌요뿌요 관련 활동에 지장을 주었을 테니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라 할 수 있겠다.
꺼지지 않는 희망의 불씨, 그리고 마침내
그리고 마침내 2018년 3월, 뿌요뿌요 시리즈가 Jesu 공인 프로 라이센스 타이틀로 결정됨에 따라, 세가 게임즈 공인 대회인 뿌요뿌요 챔피언십이 2018년 4월부터 2개월 간격으로 열리게 되었다. 진정한 뿌요뿌요의 e스포츠화가 시작된 것이다.
본문에 미첨부한 참고 자료
https://note.mu/nasobem/n/n79e9fedaa9f1
http://magisto.hatenablog.com/entry/2016/04/07/170702
http://puyopuyomemomemo.blogspot.com/2016/04/magical-stone.html
번외 - 매지컬스톤 사건 이후 관계자들의 근황
2020년 기준, 구 SFG 소속 선수들은 전원 수 주~수 년의 자숙 기간을 보낸 후 뿌요계에 복귀한 상태이다.
- ALF : 3년이 넘는 공백 기간을 거쳐, 2019년 9월 뿌요뿌요 컵 현장에 관객으로 얼굴을 비추며 복귀. 2달 뒤에 개최된 11월 뿌요뿌요 컵에 참가하여 결선 토너먼트에도 진출하였으며, 두 번의 뿌요뿌요 컵이 뿌요뿌요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한다.
- Kamestry : 한 달간의 자숙 기간 이후 5월 2일 복귀. 한 명의 뿌요 팬으로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활동할 것이며, 앞으로도 매지컬 스톤 관련해서는 일절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 2018년 4월 세가의 추천을 받아 뿌요뿌요 프로 라이센스를 획득한 최초의 11명 중 한 명이 되었다.
- 쿠마촘 : 일주일 가량 자숙 후 4월 10일 복귀. 카메와 마찬가지로 2018년 4월 세가의 추천을 받아 프로가 되었다
- selva : 사건 이후 한 달 뒤 복귀. 위의 둘과는 다르게 2018년 8월 뿌요뿌요 컵에서 준우승을 거두며 프로에 데뷔하였다.
- momoken : 사건 이후 1년 넘게 소식이 없다가, 2017년 7월 16일을 기점으로 활동 재개를 선언하며 복귀. 유튜브 방송 위주로 활동 중이며, 여전히 S급 뿌요러들을 상대로 크게 밀리지 않는 실력을 과시하고 있다. 동기부여의 문제를 이유로 프로 활동에 뛰어들지는 않는 대신, 2020년 9월부터 공식 대회에 객원 해설로 참가 중.
- 요우캉 : 7개월 간 자숙 후 11월 12일 복귀. 대외 활동은 없고, 가끔 유튜브로 방송하는 정도.
한편 매지컬스톤 제작에 가장 밀접하게 관여했던 레소는 이후 버추얼 유튜버 그룹 '게임부 프로젝트'의 운영을 담당하다가, 성우에 대한 대우 문제로 또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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