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6. 30. 13:59

한국에는 뿌요뿌요 e스포츠를 통해 오랜만에(?) 돌아온 '뿌요뿌요 피버' 룰에 대한 설명입니다.

 

뿌요뿌요 2 룰과는 여러 모로 다른 부분들이 있기에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상 모드와 피버 모드

 

뿌요뿌요 피버 룰의 가장 큰 특징은 필드가 통상 모드와 피버 모드의 2종류로 나뉘어 있다는 것입니다.

 

통상 모드의 필드 상에서 확인 가능한 두 룰의 차이점은, 게임 오버가 되는 칸의 갯수과 화면 가운데의 피버 게이지 + 타이머입니다.

 

3열 꼭대기가 막히면 패배였던 뿌요뿌요 2 룰과는 달리, 패배하게 되는 칸이 3열과 4열 꼭대기의 2칸으로 늘었으니 필드 꼭대기에서의 뿌요 관리에 더욱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피버 게이지는 통상 모드에서 피버 모드로 돌입하기까지 얼마나 남았는지를, 피버 타이머는 피버 모드의 지속시간을 나타냅니다. 상대의 공격을 상쇄할 때마다 자신의 피버 게이지가 한 칸 차며, 상대의 피버 타임이 1초 증가합니다. (최대 30초까지)

 

또한 상쇄를 해도 남은 예고 뿌요만큼 방해뿌요가 떨어지는 뿌요뿌요 2 룰과는 달리, 상쇄를 하면 방해뿌요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7칸의 피버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피버 모드에 돌입하게 됩니다. 피버 모드에서는 필드에 '연쇄의 씨앗' 이라 불리는 연쇄 모형이 주어지며, 이 씨앗을 이용해서 연쇄를 하면 필드가 초기화되고 다음 연쇄의 씨앗이 주어집니다.

 

이 때 연쇄 수에 따라 다음 씨앗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씨앗의 크기는 최소 3연쇄에서 최대 15연쇄까지이며, 처음 피버 모드에 돌입했을 때의 크기는 5연쇄입니다.

- 연쇄 수가 씨앗의 크기보다 크거나 같다 : 연쇄 수보다 1연쇄 큰 연쇄의 씨앗이 주어지며, 연쇄 수에 비례해 피버 타임이 약간 증가합니다.

- 연쇄 수가 씨앗의 크기보다 1~3 작다 : 연쇄 수보다 1연쇄 큰 연쇄의 씨앗이 주어집니다.

- 연쇄 수가 씨앗의 크기보다 4 이상 작다 : 이전 연쇄의 씨앗보다 2연쇄 작은 연쇄의 씨앗이 주어집니다.

 

예를 들어, 5연쇄짜리 연쇄의 씨앗이 주어졌을 때 실수로 2연쇄밖에 하지 못하면 다음 연쇄의 씨앗은 3연쇄짜리가 주어지며, 반대로 적절한 늘리기를 통해 8연쇄를 하면 다음 연쇄의 씨앗은 9연쇄짜리가 주어집니다.

 

주어진 만큼만 연쇄를 해도 씨앗의 크기를 꾸준히 키울 수 있겠지만, 주어진 것보다 1~2연쇄만이라도 더 늘려서 연쇄하면 더욱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피버 타임이 0초가 되면 피버 모드가 종료되고 통상 모드로 돌아오게 되며, 피버 타임이 15초로 초기화됩니다. 또한 연쇄의 씨앗의 크기는 다시 피버 모드에 돌입했을 때 이어집니다.

 

피버 모드 돌입 시 누적되어 있던 예고 뿌요는 피버 모드가 끝날 때까지 필드에 떨어지지 않으며, 피버 모드에서 상쇄가 가능합니다. 피버 지속시간 동안 방해뿌요를 상쇄하며 일발역전의 기회를 노려 봅시다!

 

다만 모두 상쇄하지 못한 채 통상 모드로 돌아가게 되었을 경우 어떻게 버틸 것인지 고민이 필요할 것이며, 피버 모드에 돌입한 이후 받은 공격은 피버 상태에서도 맞을 수 있습니다.

 

 

싹쓸이

 

싹쓸이 시 다음 연쇄에 추가 공격력이 붙었던 뿌요뿌요 2 룰과는 달리, 뿌요뿌요 피버 룰에서 싹쓸이를 하면 연쇄의 씨앗과 관련된 효과를 얻습니다.

 

통상 모드에서 싹쓸이를 할 경우, 필드에 4연쇄짜리 연쇄의 씨앗이 주어지고 피버 타임이 5초 증가합니다.

통상 모드에서 싹쓸이를 하면서 피버 모드에 돌입하는 경우, 원래 크기보다 2만큼 큰 연쇄의 씨앗으로 피버 모드를 시작합니다.

피버 모드에서 싹쓸이를 할 경우, 씨앗의 크기가 싹쓸이를 하지 않았을 때보다 2만큼 커집니다.

(예 : 5연쇄짜리 연쇄의 씨앗으로 7연쇄를 하면 다음 연쇄의 씨앗은 8연쇄짜리가 주어지지만, 7연쇄 싹쓸이를 하면 10연쇄짜리가 주어짐)

 

 

색패

 

2개 뿌요로 이루어진 색패만 등장하던 뿌요뿌요 2와는 달리, 피버 룰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색패가 등장합니다.

 

2개 뿌요 : 뿌요뿌요 2 룰에서도 등장했던, 가장 평범한 형태의 색패.

 

3개 뿌요 : 2색 1+2개 또는 단색 3개가 L자 형태로 붙어서 나오는 색패.

 

2색 4개 뿌요 : 서로 다른 색 짝패 2개가 2x2 크기로 붙어 있는 형태의 색패.

 

단색 4개 (덩어리) 뿌요 : 커다란 뿌요 형태의 색패. 회전 키를 눌러 색을 바꿀 수 있으며, 착수 시 4개의 뿌요로 나눠집니다.

 

 

캐릭터 별 색패 패턴 및 연쇄 배율 차이

 

캐릭터 별로 등장하는 색패의 종류와 순서가 다르며, 캐릭터 선택 창에서 각 캐릭터의 16수 색패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패 패턴은 16수마다 한 바퀴를 돌게 됩니다.

 

또한, 캐릭터 별로 소연쇄(1~5연쇄)와 대연쇄(6연쇄 이상) 구간, 통상 모드와 피버 모드의 연쇄 배율(=화력)이 다릅니다. 캐릭터 선택 창의 타입 이름을 통해 각 캐릭터가 어느 구간 및 모드에서 강하고 약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밸런스 중시 타입 : 모든 구간과 모드에서 평균 수준의 연쇄 배율을 갖습니다.

- 자력으로 연쇄 타입 : 통상 모드의 화력이 강한 대신 피버 모드의 화력이 약합니다.

- 자력으로 대연쇄 타입 : 통상 모드 대연쇄의 화력이 강한 대신 통상 모드 소연쇄와 피버 모드의 화력이 약합니다.

- 꾸준히 잽 공격 타입 : 통상 모드 소연쇄의 화력이 강한 대신 통상 모드 대연쇄와 피버 모드의 화력이 약합니다.

- 아무튼 대연쇄 타입 : 통상/피버 모드 대연쇄의 화력이 강한 대신 통상/피버 모드 소연쇄의 화력이 약합니다.

- 확실한 피버 타입 : 피버 모드의 화력이 강한 대신 통상 모드의 화력이 약합니다.

- 피버로 역전 타입 : 피버 모드 대연쇄의 화력이 강한 대신 피버 모드 소연쇄와 통상 모드의 화력이 약합니다.

Posted by 멍충한 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