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3. 24. 01:14
(원문 : http://puyopuyo.navicchi.net/d-hasamikomi.html)

뿌요뿌요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연쇄는 끼워넣기입니다. (위의 그림 같은 모형이 기본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이 페이지에서 설명하는 형태와 세로로 3색 끼우는 경우 모두 "끼워넣기"라고 표현합니다. 


좌우에서 떨어지면서 이어지는 (계단쌓기 같은) 연쇄의 경우, 아래쪽의 뿌요나 방해뿌요가 있을 때의 높이 조절 등 생각할 거리가 많습니다. 반면 끼워넣기는 알기 쉬운 (즉 폭발이 잘 일어나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뿌요뿌요를 막 시작하는 사람에게 권장하는 연쇄 모형으로 계단쌓기와 끼워넣기가 있는데, 둘 중 끼워넣기로 시작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기타 연쇄 모형도 그림 같은 모형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 쪽에 익숙해지는 것이 그 이후 연쇄 습득 및 성장에 유리합니다. 


다만 이 끼워넣기도 익숙해지기 전에는 쌓기 어렵습니다. 우선은 기초부터 복습해 봅시다. 



오른쪽 그림과 같은 것이 가장 기본적인 끼워넣기입니다. 녹색뿌요를 지우면 파랑도 지워지면서 2연쇄가 됩니다. 


이 뒤로 어느 정도 원하는 색이 오면 연쇄를 늘릴 수 있는 사람도 많겠군요. 



끼워넣는 부분을 이런 식으로 해도 괜찮습니다. 익숙해지기 전에는 처음의 모양대로 끼워넣는 편이 덜 헤매게 될 겁니다. 


익숙해지면 색패에 따라 끼우는 위치를 바꿔 가면 쌓기 쉬워집니다. 



어디에도 놓을 곳이 없는 뿌요는 구석에 쌓아 두던지, 혹은 이미 같은 색 4개를 쌓은 곳 위에 둡니다. 


어딘가 한 군데라도 4개를 쌓고 나면 그 양쪽에 뿌요를 놓기 쉬워집니다. 



그렇다면 다음 그림에서는 어떨까요. 


실제로 같은 배색의 색패가 연속으로 나온다던지, 단색패(나 같은)만 연달아 나온다던지 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그림처럼 기둥만 잔뜩 쌓게 되는 것도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뿌요를 이렇게 많이 늘여 놓으면 뭘 해야 할지 모르겠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선 꺾기 없이, 왼쪽의 빨강을 발화점으로 삼아서 오른쪽으로 연쇄가 진행되게끔 쌓아 봅시다. 


여기서 만약 가 온다면 어떻게 쌓을까요? 침착하게 볼 때는 를 아래로 해서 녹색 기둥 위에 쌓으면 된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막상 게임에 들어가면 패닉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녹색을 노랑 위에? 아니면 파랑 위에? 노랑은 또 어디 두는 거더라? 


이를 일일이 생각하다 보면 두는 것이 늦어지므로, 발화점의 반대 방향으로 쌓는다고 기억해 둡니다. 


그림에서는 빨강을 발화점으로 삼기로 했으니, 노랑이 오면 빨강이 있는 왼쪽의 반대 방향, 즉 오른쪽의 녹색 기둥 위에 쌓으면 되겠군요. 


끼워넣기를 할 때 종종 발생하는 케이스가, ‘색패에서 둘 중 하나만 원하는 색’ 인 경우입니다. 조금 전의 그림의 상황에서 가 오면 어디에 놓아야 할까요? 



이 경우 정답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일단 노랑 쪽을 우선해서 놓습니다. 이 경우 운 좋게 보라를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굳이 그러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두 가지 색 모두 원하는 색이 나올 거란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고, 어느 한 쪽만이라도 이용해야 합니다. 


덧붙이자면, 보라는 노랑 위에서도 그 이후 연쇄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른쪽이나 위쪽 어디라도 괜찮습니다. 물론, 발화점 직후의 노랑 위에는 다른 색깔은 둘 수 없습니다. 



그 후 5 연쇄까지 연결한 것이 다음 그림입니다. 이 경우는 약간 억지로 연결한 느낌이 있지만, 발화점 쪽을 끼워넣기로 시작했다가 중간에 계단쌓기로 바뀌는 상황은 흔히 있는 일입니다. 


상급자끼리의 대전에서도 연쇄의 끝 부분을 계단쌓기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그렇게 쌓을 수도 있겠지만, 위에서 설명한 이유 (한 가지 색만 원하는 색이 나온 경우)로 그렇게 쌓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 끼워넣기에서 끼우는 뿌요는 발화점의 반대 방향으로 놓는다 

- 한 가지 색만이라도 원하는 색이 오면 사용하고, 나머지는 계단쌓기 등으로 바꾸어 버린다 

이 2가지를 기억해두면 유연하고 빠르게 쌓을 수 있게 됩니다. 


Posted by 멍충한 여우